[Mac] Pearcleanerㅣ응용프로그램 잔여 파일까지 깔끔하게 삭제하는 방법

응용 프로그램 삭제

보통 맥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 finder→ 응용 프로그램→ 해당 프로그램 휴지통으로 이동 후 휴지통에서 삭제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할 텐데, 이렇게 삭제할 경우 앱의 핵심 실행 파일은 제거되지만, 라이브러리 폴더 등 시스템 곳곳에 흩어진 관련 파일들(캐시, 환경설정, 로그, 지원 파일 등)은 지워지지 않고 남아있게 된다.

응용 프로그램을 설치 후 위와 같은 과정으로 지우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이런 파일들이 차지하는 공간이 점차 늘어나게 된다. 전문가라면 터미널이나 Homebrew 등을 이용해서 관련 파일 및 폴더를 직접 관리 가능한데, 전문 지식 없이 보다 쉽게 관련 파일들을 삭제하고 싶다면 아예 전용 언인스톨러 앱을 이용해 깔끔하게 지워주는 것이 좋다.

언인스톨러 앱

주요 맥 언인스톨러 비교

항목AppCleanerPearCleanerCleanMyMacXBuhoCleaner
가격무료무료$34.95~무료 (3GB 제한)
오픈소스XO(GitHub)XX
Homebrew 지원XOXX
Finder 통합XO(우클릭)OO
고아 파일 검색XOOO
SmartDeleteOOOO

무료 언인스톨러 앱 중 유명한 AppCleaner는 더 철저한 파일 검색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. 테스트 결과 PearCleaner보다 더 많은 관련 파일을 찾아냈다고 한다. 하지만 PearCleaner의 Sentinel Monitor는 실시간 모니터링(약 2MB RAM 사용)으로 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.

CleanMyMac X는 종합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으로 멀웨어 검사, 시스템 정크 제거 등 추가 모듈이 포함되어있다.

표로 한 눈에 비교했을 때 무료이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PearCleaner가 좋아보여서 PearCleaner로 설치했다.

PearCleaner

다운로드 링크

https://github.com/alienator88/Pearcleaner

Github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다.

사용 방법

왼쪽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Apps를 선택하고 삭제를 원하는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알아서 관련 파일까지 찾아준다. 선택된 파일 및 폴더를 확인 후 창 하단의 delete 버튼을 누르면 끝.

Orphans

이미 삭제한 프로그램인데 남아있는 파일+폴더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경우 메뉴의 ‘Orphans(고아 파일)’을 클릭 후 Apps와 마찬가지로 앱이 찾아낸 파일+폴더를 직접 확인한 뒤 지워주면 된다.

패키지, 플러그인, 설 프로그램 등등도 마찬가지로 메뉴에서 선택 후 삭제 가능하다.

Settings

설정에서 관련 파일을 찾아내는 ‘search sensitivity’ 정도와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인 ‘sentinel monitor’ 기능 on/off 등을 제공한다.

Leave a Comment